삼성전자 주주들은 올해 배당금을 얼마나 받을까?
안녕하세요! 오늘의 취미는 " 삼성전자 주주들은 올해 배당금을 얼마나 받을까? "입니다.
작년부터 현재까지 삼성전자에 관한 투자자들의 관심은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삼성전자에 소액으로나마 투자하셨던 분들이 계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세차익을 얻으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는 최근 반도체업종이 다시 한번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주가 상승이 시작되었는데요
코로나 19가 언젠가는 끝날 것이라는 기대감과 함께 앞으로 경제의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인 것이라 생각되네요.
하지만 삼성전자에 투자하신 주주분들에게 기쁜 소식 한 가지가 더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삼성전자의 배당금이 작년 대비 약 3배정도 늘었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삼성전자의 주식을 매력적으로 느끼는 이유 중 하나가 성장성이 있는 기업이지만 배당률 또한 상당히 높기 때문인데요.
그럼 올해 삼성전자 배당금이 얼마나 올랐는지 같이 확인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대부분 1년에 1번 배당을 하는 년배당 회사가 많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1년에 총 4번 배당을 지급하는 분기배당 회사인데요.
삼성전자의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3,6,9,12월 말에 삼성전자 주식을 팔지 않고 소유하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0년 한해동안 삼성전자에 투자한 개인투자자가 받는 배당금은 총 1조 원을 돌파한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작년 코로나19 사태 이후 '동학 개미'라고 불리는 열풍 속에서 주식입문자들 대부분이 삼성전자를 매수하기 시작하며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유입된 영향도 한몫을 한다고 생각됩니다.
개인투자자들의 유입이 높아지며 삼성전자 지분율이 높아졌는데요. 그로 인해 배당금을 약 4300억원, 약 60% 정도 늘린 효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주식투자자로서 배당을 받는 것만큼 기쁜 일이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내가 회사에 투자했고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배당금을 나눠준다고 생각하니 주식투자란 이런 것이구나 느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다고 생각되네요!
금융투자업계에서 21일에 발표를 했는데요.
2020년 삼성전자 개인 소액 주주가 받은 1~3분기 배당과 4분기 결산배당의 합계는 약 1조 1460억원이 될 것이라 예상했어요. 이는 작년에 약 3770억 원을 배당받은 것과 비교하면 200% 이상이 올라간 수치입니다!
저도 작년 내내 삼성전자를 갖고 있었고 1조 1460억원 중 저의 돈이 있다고 생각하니 기분이 좋네요.
삼성전자는 배당성장주로 여전히 매력적인 회사라 생각됩니다. 꾸준히 매수해나가야겠어요!
하지만 삼성전자에 투자한 외국이는 작년 한 해 동안 약 4조 원 넘게 주식을 순매도했는데요.
순매도를 진행했으나 외국인 투자자들의 지분율은 높아 외국인 투자자가 받아가는 배당이 10조원에 달합니다.
국내 개인 소액주주가 1조 1460억원인것에 비하면 외국인들이 받아가는 배당금은 어마어마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외국인 투자자의 삼성전자 배당금은 정확히 말하자면 9조9424억원인데요. 이는 전년의 4조 8236억 원에 비하면 약 106% 상승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외국인들의 규모가 10조 원에 이른 가장 큰 이유는 분기별로 354원이 정규 배당에 더해 작년 4분기에는 결산배당에서 주당 1578원의 특별배당이 있었던 것인데요. 삼성전자에서 특별배당 함으로써 외국인과 국내 개인투자자 모두 많은 배당금을 받아 갈 수 있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은 삼성전자 배당금 증액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삼성전자에서 이렇게 큰돈의 배당금을 증액하면서 대한민국의 많은 기업들에게도 자극이 되었을 것이라 예상되는데요.
저는 여전히 한국은 아직 기업의 배당금이 적다고 생각하며 배당의 문화가 크게 자리 잡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삼성전자로 인해 한국기업들도 꾸준히 배당을 늘려나가고 배당에 투자하는 투자자들도 한국에도 배당주 투자가 매력적이구나 라고 많이 느꼈으면 좋겠네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